회사소식
The Best Partner of Aviation Systems
The Best Partner of Aviation Systems
(사진 1) 펨바공항 전경
(사진 2) 우리엘소프트 솔루션이 설치된 펨바공항 체크인카운터
지난 11월 11일, 우리엘소프트가 탄자니아 잔지바르의 펨바 섬에 위치한 공항(Pemba Airport)에 공용여객처리시스템(AirCUS), 로컬수속처리시스템(L-DCS) 및 운항정보표출시스템(FIDS) 구축을 완료하였습니다.
이번에 수출한 시스템은 공항과 항공 분야의 승객운송시스템 전문 기업인 우리엘소프트가 직접 설계 및 개발한 것으로, 국내 기업의 공용승객운송 관련 시스템이 해외 공항에 적용된 것은 이번이 최초 사례입니다. 소수의 글로벌 기업이 독점하고 있는 전 세계 공항시스템 시장에 국내 기업이 첫 진출하게 된 것입니다.
본 사업은 우리엘소프트가 경쟁입찰을 통해 지난 2020년 2월에 수주한 사업으로, 본래 잔지바르 국제공항(AAKIA)에 시스템을 공급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 사태로 인해 작업이 중단되고, 현지 공항공사 조직이 바뀌는 등 사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러나 우리엘소프트는 사업 진행을 포기하지 않고 긴 시간 동안 현지 공항공사와의 협의 끝에 시스템 공급 대상을 펨바 공항으로 변경하여 올해 8월에 설치 작업을 재개했습니다.
잔지바르의 펨바 섬은 아름다운 해변가에서 프라이빗한 휴가를 즐길 수 있는 탄자니아의 휴양지로, 수중호텔로도 유명한 지역입니다. 펨바 공항의 규모는 작지만 관광객이 꾸준히 방문하는 곳으로, 탄자니아 공항시장 진출의 좋은 시작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한편 이번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지원하는 IT 컨소시엄 사업을 통해 현지 시장상황 및 발주처 정보를 입수하고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나갈 수 있었으며,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시스템 라이선스 지원으로 코로나의 역경에도 불구하고 공항 분야에서의 최종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긴 시간 오랜 숙제였던 국내 최초 공항 시스템 수출 성과를 드디어 이루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엘소프트의 해외 시장 진출에 큰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
(사진 3) 우리엘소프트와 잔지바르 공항공사 직원
관련기사:
1) 연합뉴스 - https://www.yna.co.kr/view/AKR20221113021200003?input=1195m
2) KBS뉴스 -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600242&ref=A
3) 아시아경제 - https://view.asiae.co.kr/article/2022111116513005208